<싱싱나라 이기복 대표> 외식 프랜차이즈 냉장고 선택의 기준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

[프랜차이즈월드 여름호] 

싱싱나라 이기복 대표

프리미엄급에서부터 실속형까지…싱싱나라 이기복 대표이사

이기복 대표는 40년간 한 우물만 판 업계 최고의 스페셜리스트다. 1985년 본인이 근무하던 한영냉동설비를 인수해서 10년 넘게 업소용 냉장고를 제조·유통해왔다. 그리고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초저온 냉장고를 국산화시켜 업계의 돌풍을 일으켰다.

IMF를 겪으면서 약간의 어려움도 겪었지만, 1997년 회사를 법인화하고 (주)싱싱나라로 사명을 변경한다. 주력 제품이 냉장고인 만큼 ‘싱싱’이라는 직관적인 단어를 사용하고, IMF 당시의 어려움을 딛고 일어나겠다(일어‘나라’)는 의미와 國이라는 의미를 중의적으로 사용한 ‘나라’를 합성한 것이었다.

싱싱나라는 업소용 냉장고, 쇼케이스, 제빙기 및 부품의 유통·제조와 주방설비, 창고시공, A/S를 제공하는 업체다. 현재 주요 사업 분야로는 세계적 프리미엄급 냉장고 브랜드 EVEREST와 오랜 기간 안정적으로 검증된 미국 KOLD-DRAFT 제빙기의 국내 유통을 맡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위한 가성비 높은 업소용 냉장고 브랜드 OLaF를 제조·판매하고, 주문형쇼케이스를 제작.판매하여 다양성과 편리성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B074BG-1TR 해동숙성고

프리미엄급 업소용 냉장고 에베레스트 국내 총판 대리점
1998년 이기복 대표는 부성 에베레스트 국내 총판 대리점 계약을 체결한다. (주)부성의 수출용 냉장고 EVEREST는 70%가 수출되는 제품으로서, 미국 등 해외에서도 최고의 제품으로 꼽히는 냉장고다. 그 덕분에 처음 해당제품의 국내 총판을 시작했을 때는 특별한 홍보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았음에도, 해외에서 해당 제품을 경험한 적이 있는 오너들이 국내 판로가 있는지 스스로 문의해서 찾아왔다.

주식회사 부성은 국내에 생산라인을 세우고 회사설립 초기부터 수출상품에 주력했다. 품질 우선주의를 표방하며 결국 일본 호시자키, 산요에 버금가는 상위권 프리미엄급 냉장고를 만들기에 이른다. 유망중소기업, 수출유망중소기업에 차례로 선정된 부성은 제품을 계속 업그레이드하며, 전세계적으로 호평을 받는 제품군을 계속 만들어 냈다. 그 결과 부성은 천만불 <수출의탑>도 수상했으며, 현재는 강소기업에 선정돼 있다.

싱싱나라는 당시 국내 인지도가 전무했던 부성이라는 브랜드를 유통하고 철저한 A/S까지 맡으며, 국내매출에서 압도적인 성과를 보여주었고, 현재까지도 가장 긴밀한 파트너십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에베레스트가 아니면 쓰지 않겠다’는 오너들이 나올 정도로 호평을 받았고, 현재도 가장 신뢰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다만 가격적인 면에서 수입품보다는 경쟁력이 있지만 저가 제품들과 2~3배 정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가맹점 개설 초기 비용에 민감한 브랜드들은 에베레스트를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기복 대표는 에베레스트의 압도적인 성능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높은 가격 때문에 선택되는 곳은 대형 프랜차이즈나 호텔, 골프장, 고급레스토랑 등에 한정돼 있다고 말한다.

“에베레스트 업소용 냉장고는 간접 냉각 방식으로 온도 분포가 일정하며 냉각 속도가 빠르고 냉장고 기계실 공간을 줄여 수납 공간을 확대한 것이 특징입니다. 테이블류는 고압 배관열에 의한 제상수 자연 증발식 냉장고이며 내구성이 강한 고급 스테인레스와 단열성 좋은 고밀도 폴리우레탄이 사용됐죠. 또 마이크로칩 디지털 컨트롤 시스템(LED 온도표시)으로 사용이 편리합니다. 다만 이런 고사양 때문에 업소용 냉장고의 중요도에 비해 많은 곳들이 선택하지 않는다는 아쉬움을 갖고 있죠.”

가성비 높은 자체 브랜드 OLaF(올라프)

B137BG-2TR 해동숙성고

“앞서 설명 드렸듯이 가맹점 개설 초기 비용에 민감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은 에베레스트를 선택하기 힘듭니다. 예비가맹점주들의 부담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이 부분에 대한 요구를 항상 듣던 차, 싱싱나라는 2015년 자체브랜드인 올라프를 런칭하게 됐습니다.”

이기복 대표가 자체 브랜드인 올라프를 생산하기 시작한 것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기 위함이다. 비용 절감을 위해 직접냉각방식을 선택했지만, 기존 동급의 업체용 냉장고에 비해 높은 가성비를 자랑한다. 손쉽게 조작할 수 있는 올라프는 기존의 저가 제품들보다 안전과 위생, 편의, 디자인, 기술 부문에서 큰 폭으로 향상됐다.

보다 정밀한 온도 제어와 저소음을 실현한 고효율 설계를 이뤄냈으며, 여기에 미려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디자인을 더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프랜차이즈 브랜드 코바코와 치키니아를 운영하는 호경FC의 경우에는 가맹점주들에게 프리미엄급인 에베레스트와 실속형 제품 올라프를 같이 선보여 가맹점주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가맹본부가 일방적으로 정하기보다 가맹점주가 성능과 실속 중 선택할 수 있도록 결정의 폭을 넓혀준 것이죠. 무척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올라프 냉장고는 더욱 효율적인 기능이 추가됐으며, 편하고 안전해졌음은 물론, 위생적인 부분에서도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미국 KOLD-DRAFT 제빙기 한국 대리점
한편 싱싱나라는 2014년 미국 KOLD-DRAFT 제빙기의 한국 대리점 계약을 체결하며 사업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KOLD-DRAFT 제빙기는 완벽한 모양, 높은 순도와 경도, 느린 융해 속도로 알려진, KOLD-DRAFT만의 스퀘어 큐브를 만들어 낸다. 스퀘어 큐브는 일반 얼음보다 외형적으로 뛰어나고 얼음통, 칵테일 바, 음료 내, 샐러드 바, 쿨러 등에서 오랫동안 녹지 않는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최고의 효율성을 가진 제품으로 단시간내에 많은 얼음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독특한 반전수평증발기와 워터플레이트가 KOLD-DRAFT 제빙기의 특징이다. 물이 위쪽의 증발기 안으로 분사되면서, 각 얼음판 끝으로 입자와 공기가 순환하는 동안 물이 신속하게 얼게 되는 것. 이러한 과정으로 완벽하게 정제된 크리스탈 큐브가 만들어 진다.

유명 프랜차이즈 및 호텔이 선택한 회사
“농사를 짓는다는 마음으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당장 가시적인 실적이 나오지 않더라도, 정성을 다해 투자와 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기복 대표의 이런 마음 때문인지, 싱싱나라는 CJ외식사업부, ECMD외식사업부, 코바코, 스타벅스, JS가든, 도쿄빙수, 버거킹, CGV, 다쯔미, 이마트, 호텔 앰배서더, 그랜드 하얏트 호텔,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대명리조트, 대형 웨딩홀, 씨푸드뷔페,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올림픽 및 국제체육행사 외 박람회장 등 유수의 프랜차이즈 기업과 단체에 납품 및 시공을 하는 실적을 올렸다.

특히 태생적으로 전문 업소용 냉장고 제조사였으며, 현재도 자체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회사답게, 전문적인 A/S 서비스가 가능한 것 역시 싱싱나라의 큰 장점이다. 단순히 유통만 하는 업체와는 기본적인 스펙이 다른 것. 이 때문에 회사 차량을 이용해 전국적으로 납품에서부터 설치, 이동 이설(移設), 현장 AS까지 모든 것이 가능해 사후 만족도 역시 무척이나 높다는 설명이다.

업소용 냉장고에 대한 인식 변화 필요
“프랜차이즈를 비롯해 주점이나 음식점 등 요식업체는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어디를 보아도 우리와 같은 나라를 찾기 힘들 정도입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음식점의 필수품인 업소용 냉장고에 대한 인식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여전히 단순히 음식을 보관하는 용도로만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외식업에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도 불구하고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이 무척 안타깝습니다.”

이기복 대표는 외식업에서 가장 중요한 냉장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고 말한다. 성능이 떨어지는 제품을 사용할 경우, 맛에서부터 그 차이가 드러날 뿐 아니라, 식품을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안전에도 문제가 발생할 요지가 크다. 더욱이 고장 등의 문제가 생길 경우, 아예 영업이 불가능해지는 상황이 생길 정도로 냉장고는 외식업에서 가장 중요한 아이템인 것이다.

그만큼 선택에 있어서도 신중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싱싱나라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기기 선택의 기준으로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글 이동한 / 사진 이명철

Share.

Leave A Reply